독후감
'이 작은 책은 언제나 나보다 크다' 줌파 라히리
도라다녀
2020. 9. 25. 15:33
이 작은 책은 언제나 나보다 크다 - 줌파 라히리 |
작가 임경선님이 추천해줘서 읽은 책인데, 역시나 이 책의 저자인 줌파라히리 유명한 작품을 |
몇 개 읽고 이 책을 접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. |
줌파라히리는 인도계 미국인 작가로 소설 『축복받은 집』은 그녀의 처녀작으로 펜/헤밍웨이 문학상과 |
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이다. |
이 책에서는 이탈리어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배움의 치열한 과정을 자신의 삶과 연결해 진솔하게 드러낸다. |
피렌체로 처음 이탈리아 여행을 갔을 때 이탈리아어가 왠지 친숙했으며, |
마치 번개 맞은 것처럼, 이탈리아어를 배우지 않으면 자신을 채우고 완성시킬 수 없을 것 같다는 |
느낌을 받았다고 했다. |
라히리는 미국에서 이탈리아어를 배우게 됐고 언어에 대한 갈증이 풀리지 않아 가족과 함께 |
로마로 이주해 살면서 본격적으로 이탈리아어를 익히고 글쓰기까지 도전한다. |
라히리는 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으며, 또 작가로서의 명성까지 안겨다준 영어를 |
접어두고 의사 표현이 불편하고 자유롭지 않은 이탈리아어로 작품을 쓰고 싶었던 걸까. |
이에 대해 라히리는 '이렇게 부서지기 쉬운 피난처에서 노숙자나 다름없이 살기 위해 휼륭한 저택을 |
포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?' 라고 스스로에게 반문하고 그 이유는 바로 창작이라는 |
관점에서 봤을 때 안정감만큼 위험한 것은 없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. |
고통을 감내하면서 배우고자 했던 언어를 얻기까지 그 도전이 멋지고 아름답다. |
특히 언어라는 것이 그렇게 쉽게 배울 수 없는 것인데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|
작가로서 더 쉽게 가지 않고 미지의 세계로 걸어들어간 그녀가 빛나 보인다. |